광선각화증 국소치료제 '피카토 겔'(주요성분: 인게놀메뷰테이트 0.015%, 0.05%)이 레오파마에서 새로 출시됐다.

인게놀메뷰테이트는 병변 부위에 2단계에 걸친 작용기전(Dual Mechanism of Action)으로 햇빛 노출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신속하게 표적∙괴사시킨다.

동시에 광선각화증 병변을 제거하는 면역반응이 활성화되고, SCC(편평세포암)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이형성 세포의 괴사를 유도, 이를 통해 잠재적 병변까지 치료한다.

피카토 겔은 1일 1회 2~3일 동안 환부에 바른다. 신체 부위에 따라 얼굴과 두피의 경우 0.015%를 1일 1회 3일 연속으로 바르고 몸과 팔다리는 0.05%를 1일 1회 2일 연속으로 바른다.

피카토 겔은 2013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다.

광선각화증은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 발생하는 각화성 병변으로 피부암 전단계 질환 중 하나다.

전세계 유병률은 백인의 경우 11.1~46%이며 70세 이상에서는 거의 모든 성인에서 최소 1개 이상의 광선각화증 병변이 발생한다.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이 주요 발병 원인인 만큼 농어업 종사자 등 장기간 야외노출이 많은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하다.

전세계적으로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역시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른 인구 고령화, 기후 환경적 변화, 레저활동의 증가 등으로 인해 유병률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