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가 최근 지역 최초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 수술 50례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일반적으로 간이식은 기증자와 수혜자간 수혈이 가능한 혈액형일 경우에 한해 시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 새로운 약물 및 거부반응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법의 발달로 혈액형이 달라도 간이식이 가능하다.

하지만 혈액형 적합 간이식 수술과 달리 수혜자의 몸에 존재하는 항체로 인한 거부 반응으로 인해 이식 실패 및 심할 경우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증자의 혈액형에 대한 항체를 제거하고 수술 후 거부 반응을 막을 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 및 관리가 필수적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간이식팀은 이식 초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국소주입요법을 이용하지 않고 수술 전 약물 투여와 혈장교환술을 시행하고 수술 후 기존의 면역억제제를 유지하는 단순화된 전략 사용 및 체계적인 수술 후 관리를 통해 2010년 첫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을 성공한 이후 50례의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 환자들에게서 모두 이식 후 항체 매개성 거부 반응이 발생하지 않았다.

최동락 장기이식센터장은 “혈액형 불일치 간이식의 성공적인 결과는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의 수준 높은 이식 경험을 보여준 것으로 수도권 대형 병원에 견줘도 손색없는 성과를 이루고 있다. 또한 말기 간경화나 절제가 불가능한 간암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더 많은 간이식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