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환자의 종양조직과 혈액을 분석해 암 유발 유전자를 찾는 진단 기술인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이 항암 맞춤치료의 세계적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이에 맞춰 표적항암제 임상 결과도 속속 발표되고 있다.

얼마전 미국암학회(ASCO 2017)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듯이 NGS기반 맞춤치료와 관련한 임상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3월 NGS 검사에 대한 선별적 보험급여가 시행되기 시작했다.

NGS 검사의 장점은 과거에 비해 단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점이다. 실제로 ASCO에서 발표된 ProfilER 임상시험 결과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지만 사용 가능한 치료제를 사용한 환자군이 사용하지 않은 환자군에 비해 치료성적이 좋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NGS 검사없이 얻은 결과인 만큼 검사 후에는 치료성적이 좋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 NGS 수검 대상자는 1,944명이었지만 실제 변이에 맞게 약을 사용한 환자는 7%에 불과했다. NGS 검사를 받아도 돌변변이가 발견되지 않거나 유전자에 해당하는 약물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률이 낮은 것이다.

검사 결과 사용 가능한 약물을 발견했어도 이미 해당 약물을 사용한 경우에는 사용 의미가 없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경희의대 종양혈액내과 맹치훈 교수는 "NGS에 대한 관심에 비해 그 결과가 맞춤치료 선택에 활용되는 비율은 적다"면서 "NGS의 검사 정보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기존 다양한 임상시험의 활성화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ASCO에서 발표된 NGS 기반의 임상연구로 표적유방암치료제 올라파립의 효과를 알아본 OlympiAD가 있다. 이 연구 대상자는 호르몬수용체 양성 혹은 음성(에스트로겐수용체 음성,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음성, HER2 음성)이면서 BRCA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유방암환자 302명.

표적치료제 올라파립 투여군과 표준요법군으로 나누고 무진행 생존기간(1차 엔드포인트)을 알아보았다.

14개월(중앙치) 추적관찰한 결과, 올라파립투여군이 유방암 진행위험률을 42%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지만(7개월 대 4.2개월), 전체 생존기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반응률도 높고(60% 대 29%), 완전반응 역시 높았다(9% 대 2%).

서울백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정아 교수는 "항암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전자검사를 통하는게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전립선암치료제 아비라테론의 LATITUDE 임상시험도 발표됐다. 이 연구는 고위험 전이성 전립선암환자를 대상으로 표준요법인 안드로겐차단요법(ADT)과 비교한 것이다.

대상자는 총 1,199명. 이들을 아비라테론+프레드니손+ADT 병용군(597명)과 ADT단독군(602)명으로 나누고 전체 생존기간과 무진행 생존기간을 비교했다.

30.4개월(중앙치) 추적관찰한 결과, 병용군에서는 무진행 생존기간이 2배 길었다(33개월 대 14.8개월). 다음번 치료받을 확률도 58% 줄었으며, 혈중 PSA(전립선특이항원)가 증가할 위험도 70% 줄어들었다. 통증 위험도 30% 감소했다.

김 교수는 LATITUDE 임상연구의 의미에 대해 "1차 치료제로 표적치료제인 아비라테론을 포함한 치료법이 무진행 생존기간을 33개월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매우 효과적인 1차 치료제 탄생을 알리는 중요한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번 ASCO 2017에서 발표된 표적항암제 임상연구 결과 발표에 대해 대한항암요법연구회 강진형 회장은 "최신 임상연구결과는 속속 발표되고 있지만 정작 환자들이 받는 혜택은 매우 적은 편"이라면서 "관련 전문가의 견해가 국가 보건정책 입안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