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국내 처음으로 영유아의 장질환 진단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차의과대학 분당차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수진 교수팀은 대변을 이용해 장질환 유무를 알아보는 대변 칼프로텍트의 영유아 검사 기준을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Analysis에 발표했다.

장질환을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대장내시경이다. 하지만 내시경 삽입과 장세정제 복용의 거부감 등으로 꺼리는 경우가 있다. 특히 영유아나 심폐기능이 떨어진 노약자와 만성질환자에게는 더하다.

대변 칼프로텍틴 검사는  대변 1g에 들어있는 칼프로텍틴 농도를 측정해 장 질환 유무를 쉽게 진달하는 방법이다. 성인의 경우 50mg/kg 미만이면 다른 검사를 시행하지 않는다. 하지만 영∙유아에 대한 기준은 없다.

교수팀은 6개월부터 48개월까지 총 234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대변 칼프로텍틴 수치를 측정, 조사해 월령대 별 진단기준치를 제시했다.

제시된 각 월령별 평균 기준치는 △7~12개월: 135mg/kg △13~18개월: 65mg/kg △19~24개월: 55mg/kg △25~30개월: 40mg/kg △31~36개월: 21mg/kg △37~48개월: 12mg/kg 이다.

나이가 어릴수록 장 투과성이 높고 분만법과 수유형태 등 환경적 요인들이 장내에 영향을 주어 대변 칼프로텍틴 정상치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생후 24개월이 지나면 장내 정상균층이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나 성인의 정상치 50mg/kg 이하로 유지된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가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어려운 영유아나 아토피 등 알레르기 질환 영∙유아의 장내 환경을 판단하고 면역성을 진단하는 등 다양한 임상적 진단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