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전량 수입하는 소아마비(폴리오)백신의 국내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4~6세 어린이의 추가접종이 또다시 연기됐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국내 공급부족에 따라 접종연기 권고 기준을 기존 10월에서 내년 2월로 재연장한다고 21일 밝혔다. 폴리오백신은 생후 2, 4, 6개월째 3회 기초접종과 4~6세에 추가접종 등 총 4회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질본은 지난 6월 5가 혼합백신(DTaP-IPV/Hib)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폴리오단독뱃신의 국내 부족이 지속되면서 이같은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국내 공급이 부족해진 원인은 폴리오 단독백신의 세계적인 수요증가-생산량 감소 탓.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등에서 수요가 늘어난데다 혼합백신에 폴리오백신을 포함시킨 글로벌제약회사의 전략 때문이다.

이번 추가접종 기한 재연기와 함께 질본은 생후 6개월 접종시기를 수두, 홍역 등과 동시 접종이 가능한 생후 12개월로 연기했다. 최대 18개월까지 가능하며 내년 2월 이후부터는 정상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생후 2개월째 초회 접종이 가능한 경우에는 현재 충분한 5가 혼합백신을 접종하도록 조치했다.

질본에 따르면 1984년 이후 국내에서 발생한 소아마비환자는 없으며, 2000년 세계보건기구로부터 획득한 '소아마비 박멸국' 인증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