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결손 또는 치아를 뽑은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어 치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이다. 자연치아를 대신해 치아의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심미적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작년부터 임플란트 보험 적용 대상이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흔히 임플란트는 노년층이 받는 치과 수술로 여겨지지만 2030의 젊은 층 환자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자연치아와 흡사하여 육안으로 봤을 때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치아의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미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만큼 당일 발치부터 고정성 임시보철물 식립까지 이루어지는 원데이 임플란트가 인기다. 기존의 임플란트는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까지 치아가 없는 상태로 오랜 기간 지내야 했기 때문이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이로 인한 직장생활, 대인관계에 이르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치료 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택하고 있다.

원데이임플란트 외에도 자신에게 맞는 임플란트 수술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 3차원 CT를 사용하여 임플란트의 폭경과 깊이를 계산해 잇몸 절개 없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무절개 임플란트'부터 수면마취를 통해 수면 중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수면 임플란트', 임플란트 치료 후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진행할 수 있는 '재수술 임플란트' 등 정밀검사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분당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원장은 "임플란트는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구강관리에 더욱 철저해야 한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보철물 파절, 잇몸 염증 등의 다양한 부작용일 발생할 수 있다. 되도록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인 치과 방문은 필수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서울플러스치과는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 방법을 진행하고 있으며 3D-CT와 X-RAY를 사용한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또 각 의료진이 협진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