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고지혈증치료제로 사용되는 스타틴이 간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의과대학 강은석(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당뇨병센터)ㆍ남정모(예방의학)교수팀은 간안 발생 고위험군에 스타틴을 투여하면 위험도가 크게 낮아진다는 분석 결과가 유럽간학회지(저널 오브 헤파톨로지)에 발표했다.

스타틴은 체내 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하는 효소를 차단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대표적인 고지혈증치료제다.

이번 연구 대상은 2002~2013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자 51만4,866명(40세 이상). 이들 데이터를 성별 당뇨병 및 간질환 유무, 스타틴 복용여부, 체질량지수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평균 7.5년간 분석했다.

이 기간에 발생한 신규 간암환자는 1,642명. 이들을 성별과 나이 등을 일치시킨 대조군(8,120명)과 비교한 결과,  스타틴이 간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타틴 복용군은 비복용군에 비해 간암 발생 위험(OR)이 56%나 낮았으며 이러한 위험은 스타틴 누적 복용량에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당뇨병환자에서 나타나는 간암 발생 위험은 투여군이 비투여군에 비해 75%나 줄어드느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68%, 합병증이 없으면 81%나 감소했다. 당뇨병환자가 아니라도 스타틴을 복용하면 간암 발생 위험이 47% 낮아졌다.

강은석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간암의 고위험군인 당뇨병환자와 간경변증환자 중 스타틴 사용군에서 간암 발병 위험도가 낮아지는 것을 대규모 연구를 통해 첫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자평했다.

한편 간암 발생 예방차원의 스타틴 복용 확대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강 교수는 "스타틴에 적응증이 없는 일반 환자를 대상으로 간암 예방 목적의 스타틴 복용이 적절한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면서 "안전성이 높고 널리 쓰이는 약물이지만 근육통과 당뇨병 발병 등의 일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는 만큼 복용 확대는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