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우병치료제 헴리브라의 효과와 안전성이 1세 미만 A형 환아에서도 확인됐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미국 미시간대 소아병리학 스티븐 파이프(Steven Pipe) 교수팀은 장기 추적관찰연구(HAVEN 7)의 중간 결과를 혈액학 분야 국제학술지(Blood)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A형 혈우병 환아 55명(평균나이 4개월, 출혈 경험 36명). 이들은 자연출혈 25회와 외상 출혈 19회, 시술 및 수술 중 출혈 33회로 총 77회 출혈을 보였다.

이들에게 첫 4주간은 주 1회, 이후 52주간은 2주에 1회 헴리브라를 투여한 뒤 출혈 횟수와 이상반응 여부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투약 기간 동안 치료가 필요한 출혈은 총 25명에게 42회 발생했다. 모두 외상성 출혈이었으며 자연출혈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치료를 중단하거나 치료제를 변경할 수준의 이상반응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파이트 교수는 "혈우병 환자에게 자연출혈은 심각한 출혈 표현"이라며 "헴리브라 투약 후 자연출혈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예방요법의 주목적을 달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헴리브라는 혈우병 환자의 몸속에 부족한 혈액응고 제8인자를 모방하는 혁신 신약이다. A형 혈우병 치료제 중 유일하게 기존 치료제(8인자 제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항체 환자와 비항체 환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주 1회 피하주사로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 특징도 있다. 지난해 5월에는 건강보험 급여 대상이 만 1세 이상의 비항체 중증 A형 혈우병 환자로 확대됐다.

다만 8인자 제제 사용 경험이 없거나 만 1세 미만인 환자는 국내 급여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