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나이가 들면 신체 전반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 이 가운데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 중 하나는 얼굴과 목에 생기는 주름이다. 얼굴과 목 주름은 실제보다 더 노안으로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부 노화에 대한 고민은 남녀노소를 불문한다.

젊은층이 20대와 30대 여성들도 주름 개선을 위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고, 자연스럽고 우아하게 나이 들어 보이는 웰에이징(well-aging)을 위해 자기 관리 목적으로 시술을 받는 중·장년 남성 도 많아지고 있다.

청주 하얀드림피부과 황영지 원장님을 만나 피부 노화 개선법으로 알려지고 있는 ‘리프팅’의 종류와 효과,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Q 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름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소실로 인해 피부 표면에 생기는 골로 일반적으로는 세월이 흐르며 피부 속 진피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하는 퇴화 현상이 원인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턱을 괴는 습관이나 평소에 찡그리거나 눈을 치켜 뜨는 습관처럼 작은 부분이 주름을 만들기도 합니다.
 
Q 주름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주름 예방을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은 피부 진피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양을 줄어들게 해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이 생기게 하는 주범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 불규칙한 수면습관도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주름이 생기면 방치할 수밖에 없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장비가 개발되면서 간단한 리프팅 시술로도 주름 개선이 가능해졌습니다.
 
Q 리프팅 시술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리프팅은 말 그대로 노화된 피부의 주름을 들어 올려서 팽팽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주름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얼굴 라인과 동안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어 다른 시술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물방울 리프팅, 실리프팅, 레이저를 이용한 리프팅 등 시술 종류도 다양해졌기 때문에 시술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레이저 리프팅은 어떤 원리로 이뤄지나요?
레이저 장비를 이용한 리프팅도 종류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슈링크리프팅’은 자연적 상처치유(Wound Healing) 원리로 콜라겐 재생이 활발해져서 피부 리프팅 효과가 나타나도록 고안된 시술입니다. HIFU(고강도 집속 초음파)로 강한 출력으로 피부 근막층부터 리프팅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피부 쳐짐, 잔주름개선, 피부 노화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부담이 적고 시술 과정 및 시술 후 통증도 없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Q 리프팅 시술시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느냐가 시술 만족도를 크게 좌우합니다. 환자 개개인에 따라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맞춤 시술법을 제시하는 곳, 한 가지 시술법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 시술법을 결합할 수 있는 곳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곳보다는 노하우가 풍부한 리프팅에 특화된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은 슈링크 레이저를 비롯하여 개인의 노화 정도 및 주름의 방향 모양에 따라서 물방울 리프팅, 실리프팅, 보톡스 등 본인에 맞는 1:1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